요르단의 사해(Dead Sea)에서 수영하기

2023. 11. 13. 00:16중동_Middle East/요르단_Jordan

728x90
반응형

지구상에서 가장 고도가 낮다고 하는 사해의 모래사장을 걸어보는 것는 것은 경이로움 그 자체였다. 호텔이 바닷가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어서 가볍게 걸어서 해변가로 내려갈 수 있었다. 사해 앞에 도착한 첫 날은 주변을 둘러보고 경관을 구경하며 분위기를 느꼈다. 세계 최고의 휴양지라고 들었는데 의외로 한산했다. 그 다음날 새벽 6시에 바닷가로 달려 나갔다. 그렇게 일찍 사해로 달려간 이유가 뭘까?

 

하얀 소금 꽃

첫째 날 오후에 사해 앞 모래사장을 걷고 있을때 중국인 여대생 두 명을 만났다. 그들도 나처럼 해변을 둘러보는 중이라며 다음날 아주 이른 새벽에 올거라고 해서 새벽에 수영이 춥지 않겠냐고 했더니 새벽에 피는 소금 꽃을 수집하러 올건데 이 소금 결정에 미네랄이 아주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최고이고 중국에서 아주 고가에 판매된다고 했다. 

 

아라비아반도 북서부에 있는 호수

사해는 아라비아반도 북서부에 해수면보다 정확히 430m 낮은 지점에 위치한 호수로 지구에서 가장 낮은 곳이다. 이스라엘과 요르단, 팔레스타인 요르단강 서안지구 사이에 있는 소금물 호수로 요르단 강이 흘러 들어가는 곳이다. 요르단강이 바다사해의 평균 깊이는 118m, 최대 깊이 378m, 면적은 605km²로 서울특별시의 면적과 비슷하다.

세계 최고의 휴양지 사해의 새벽

죽음의 바다

사해의 표면수에서 200‰(해수의 약 5배), 저층수에서는 300‰, 39°C에 이르는 수온으로 하구 근처 외에는 생물이 거의 살지 않아 죽음의 바다라는 뜻의 ‘사해’로 불린다. 사해의 해수면이 매년 1미터식 낮아지고 있어 해수면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었던 관광단지가 지금은 2 킬로미터 거리로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하고 계속 멀어지고 있다. 사해 해수면 하강의 원인은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후 농업 확산으로 강 상류에 대규모 관개 사업이 시행되면서 농업과 인구가 증가한 때문이라고 한다. 요르단과 이스라엘이 여러개의 댐을 건설하고 광산업체들이 사해에서 끌어쓰는 물의 양이 연간 3억 톤에 달하기에 요르단강과 그 지역으로부터 취수량을 줄임으러써 해수면 하강을 늦출 수 있다고 한다. 해수면 하강으로 대두되는 다른 문제는 싱크홀이라 불리는 구멍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큰 것은 지름이 50m나 된다. 싱크홀이 생기는 이유로 지면 내 소금층이 원인일 것으로 규명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