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마스크를 쓴 소년왕 ‘투탕카멘’

2023. 11. 18. 20:56아프리카_Africa/이집트_Egypt

728x90
반응형

이집트에 대한 환상이 생긴건 어린시절 파라오 투탕카멘(Pharaoh Tutankhamun)에 관한 기사를 접하면서부터이다. 이후 비운의 미소년 파라오 투탕카멘은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등 여러 매체에 걸쳐 다양한 모습으로 다가와 나의 환상을 키웠다. 

 

파라오 투탕카멘(Pharaoh Tutankhamun)
고대 이집트 제18왕조 제13대 파라오 투트 앙크 아문이 그의 정식 이름이다. 보통 연음하여 "투탕카멘"이라고 발음하지만 정식으로는 투트-앙크-아멘 즉, 아멘의 살아 있는 형상이라는 뜻이다. 문헌마다 제 18왕조의 제12대 파라오로 표기한 곳도 있고 제13대 파라오라고 하는 것도 있다.

 

투탕카멘의 황금마스크
투탕카멘의 가면, 투탕카멘의 장례 가면, 혹은 투탕카멘의 황금마스크는 파라오였던 투탕카멘(기원전 1323 - 1332년)의 장례 가면이다. 사진보다 실물은 환상적인 예술작품을 보는 듯 하였다. 이 황금마스크는 1925년 하워드 카터가 KV62 무덤에서 발견한 유물로, 현재 이집트 카이로의 이집트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파라오 투탕카멘의 황금 마스크 (사진출처: wikipedia)

투탕카멘의 가면의 제작

투탕카멘의 가면은 가면 전반의 폭넓은 상감 기법으로 화려한 효과를 내고 있다. 특히 얼굴 양옆에 달린 네메스의 깃에서 잘 드러나는데, 전통적으로 파라오가 쓰는 모자였던 이 네메스는 당시로서는 매우 비싼 재료인 금과 청금석으로 만들어졌다. 깃 아래쪽에는 청금석, 루비, 흑요석, 청록유리 등의 재료로 상감 처리가 되어 있으며, 매의 머리로 장식된 황금 견장이 부착되어 있다. 이 매의 눈과 부리는 흑요석으로 제작되었으며, 하늘의 신 호루스가 동물의 모습으로 나타났다고 하여 파라오의 신성함을 나타내는 상징이 되었다.

 

투탕카멘의 무덤 발굴
1922년 11월 4일 영국의 고고학자 하워드 카터(Howard Carter)가 나일강의 서쪽 기슭 왕들의 계곡 (Valley of the King)에서 투탕카멘 왕의 무덤을 발견했다 (왕가의 계곡 KV 62호). 투탕카멘(Tutankhamun)의 묘는 도굴되지 않았던 유일한 묘라는 점에서 높은 가치를 가진다. 특이하게도 이 묘의 발견 이전에는 투탕카멘에 대한 기록이 거의 없었다.

무덤 발견 당시 발굴에 동행했던 사진작가 해리 버튼이 기록한 흑백사진을 컬러로 복원한 기록 (사진출처: now news)

투탕카멘의 생애
아마르나에서 왕자로 살아가던 투탕카텐은 아버지 아크나톤과 삼촌인 스멘크카레가 죽은 후 멤피스에서 10세의 어린나이로 파라오의 자리에 오른다. 행정관 아이와 장군 호렘헤브가 이 나이 어린 파라오를 보좌하였다. 또한 이미 출산 경험이 있는 누나인 안케센파아텐과 결혼하게 된다.

투탕카멘의 관 (사진출처: Art Chosun)

투탕카멘의 치세

치세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몇 차례의 해외원정에 관한 기록이 남아 있다. 투탕카멘의 무덤에는 왕의 사냥, 전쟁 모습이 담겨 있다. 사막에서 사자 등을 사냥하기도 하며, 누비아와 시리아의 적들을 화살로 공격하기도 한다. 훗날 호렘헤브의 무덤이나, 누비아 총독 후이의 무덤을 통해 이러한 그림들이 실제 사실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파라오의 저주(The Curse of the Pharaohs)
1924년 2월 17일 투탕카멘의 미라가 세상에 나올때 엄청난 부장품으로 세상을 놀라게 했는데 이때 ‘파라오의 저주(The Curse of the Pharaohs)’라는 말도 같이 나왔다. 파라오의 저주는 미라의 안식을 방해하면 저주에 걸린다는 뜻으로 도굴꾼이나 고고학자 구별없이 이 저주에 걸리면 불운한 일을 당하거나 병에 걸리거나 죽음까지도 맞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말이 유명해진 것은 이집트 왕가의 계곡(Valley of kings)에서 투탕카멘의 무덤을 발굴하여 미라를 꺼낸 사람들이 연속적으로 의문의 죽음을 맞았는데 여기서 파라오의 저주라는 이야기가 생겨났다.

 

 

 

이집트 카이로 여행 전반에 대한 내용은 나의 이전 글을 참조할 수 있다.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
고대 세계의 불가사의 카이로(Cairo), 이집트: https://ai-ux.tistory.com/15

 

고대 세계의 불가사의 카이로(Cairo), 이집트

내가 이집트에 대한 환상을 처음 갖게 된 계기는 투탕카멘(Tutankhamun)의 묘 발굴에 얽힌 미스테리를 접하면서이다. 그 다음 기자의 대피라미드 쿠푸왕 미이라가 어디로 사라진것인지 늘 궁금했었

ai-ux.tistory.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