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Prague)에도 봄이 오는가?, 체코

2023. 8. 31. 09:43유럽_Europe/체코_Czech Republic

728x90
반응형

프라하(Prague, 체코어로는 Praha)는 중부유럽에 위치하고 있는 체코(the Czech Republic)의 수도이다. 화약탑을 시간의 축으로 해서 중세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구시가지와 상점들이 즐비한 바츨라프 광장을 중심으로 조성된 신시가지가 프라하를 완성하고 있어 체코의 과거와 현재를 모두 볼 수 있다. 이렇게 화약탑은 과거와 현대를 잇는 가교라고나 할까? 오베츠니둠은 예전 왕궁(별궁)의 자리였으며 신학교 및 군사처로 사용되었다. 

프라하 카를교(Charles Bridge) 위에서 내려다보는 한 폭의 그림같은 전경

프라하의 봄(The Unbearable Lightness of Being)

프라하의 봄은 1968년 체코슬로바키아 사회주의 공화국의 당 제 1서기 아렉산데르 둡체크에 의해 시작된 사회주의 공화국의 민주화 운동의 뜻을 담고 있다. 프라하 여행의 동기는 영화 <프라하의 봄>을 보고 무척 강렬한 인상을 받았기에 이 도시를 직접 체험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원작은 프라하의 봄을 직접 체험한 체코 출신 작가 밀란 쿤데라가 1984년 발표한 소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다. 이 소설은 인간의 삶과 죽음을 가벼움과 무거움, 책임감과 자유로움, '영원한 사랑과 찰나적 사랑이라는 이분법적 시각'을 보여준다.

프라하(Prague)의 봄을 수놓은 듯한 붉은지붕 도시 풍경

프라하 카를교(Charles Bridge)

카를교는 1402년에 완공되어 650 여년 이상 된 역사성을 가진 다리이다보니 이 다리와 관련된 수많은 전설이 구전된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얀 네포무츠키 전설이 있다. 왕비의 불륜을 의심한 왕이 얀 네포무츠키에게 고해성사 내용을 묻지만 대답하지 않자 혀를 뽑아 블타바강에 던지는 형벌을 처했다는 것이다. 석상 아래 동판에 도망가려는 왕비와 얀 네포무츠키가 새겨져 있는데 이들을 문지르면 프라하에 다시 돌아온다는 전설인데 재밌는 발상이다.

성 얀 네포무츠키 동상(Statue of Saint Jan Nepomutsky). 카를교 위에 설치되어 있는 얀 네포무츠키 동상은 별 다섯 개의 후광을 달고 있고 석상 아래 동판에는 왕비와 얀 네포무츠키가 조각되어 있다.

프라하 화약탑(Prague Powder Tower)

화약탑은 과거 화약을 보관하던 창고로 1475년 완공된 고딕 양식의 건축물이다. 이곳은 과거 대관식이나 왕의 행차 시 프라하 성으로 가기 위한 경유지였다. 프라하 도시 색은 화려한 반면 이 화약탑은 어두은 무채색이어서 시각적으로 두드러진다. 이 다리는 구시가지와 신시가지를 연결하는 가교여서 프라하를 여행하게 되면 화약탑의 건축미를 감상할 수 있다.

프라하 하약탑: 화약탑은 과거 화약을 보관하던 창고였다.

프라하 천문시계(Prague Astronomical Clock)

프라하의 시간은 체코의 보물인 이 천문시계 위에 70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아름다운 모습으로 흐르고 있었다. 다양한 상징을 함유한 이 천문시계는 1410년에 시계공이었던 미쿨라시가 제작했으며 가운데가 푸른 지구, 이 지구를 중심으로 3개의 시계바늘이 돌아가는데 각 끝에 태양, 달, 별이 있다. 천체가 지구를 중심으로 돈다는 중세시대의 믿음 천동설을 보여주는 시계인것이다.

 

천문시계의 상징

왼편 거울을 보는 조각은 오만에 빠진 인간을 상징하고 욕심을 상징하는 유대인 인형이 있다. 왜 유대인이 욕심을 상징했던걸까? 오른편에는 해골인형의 배치로 죽음을 보여주고 터번을 쓴 터키 인형은 쾌락을 추구한다고 한다. 매시 정각이 되면 해골 인형이 움직이면서 종을 치고 그 위로 두 개의 푸른 창문이 열리면서 예수의 12제자 인형이 차례로 나타나면서 나머지 인형이 함께 움직인다. 그리고 마침내 금색 닭이 등장하여 우렁찬 노래를 부르면서 피날레를 장식한다. 이 천문시계를 보기 위해 관광객들이 구름처럼 몰려든다. 이 천문시계 쇼를 보는것이 나의 프라하 여행의 두번째 동기였다.

프라하 천문시계(Prague Astronomical Clock)

프라하 성(Prague Castle)

프라하 성(Prague Castle)은 세계에서 가장 큰 고대 성채 단지로 기네스북에 오른 성으로 장엄하고 웅대하다.

프라하 성(Prague Castle)

프라하 팁투어(Prague Tip Tour)

유럽의 도시들을 여행하는 팁투어를 많이 볼 수 있다. 정해진 장소와 시간에 만나 세분화 된 코스에 따라 투어를 하고 가이드에게 팁의 의미로 내는 것인데 금액이 정해져 있진 않은거 같았다.

팁투어 중 프라하의 거리

 

영화관람: 프라하의 봄(The Unbearable Lightness of Being)

프라하에 살고 있는 외과의사 토마스는 그 누구보다도 자신을 잘 이해하는 사비나란 애인같은 친구를 두고 있다. 그러나 토마스는 섹스중독증에 가까울만큼 누군가에 정착을 하지 못하고 여러 여자들을 만난다. 시골에 뇌수술을 하러 갔다가 그곳 온천 식당에서 일하는 테레사를 만난 토마스. 그는 그녀와 잠깐 얘기를 나눈 뒤 헤어진다. 그러나 얼마후 테레사가 토마스의 집에 찾아오고 그때부터 둘은 함께 살다 결혼을 한다. 

 

프라하의 먹거리와 로컬맥주

프라하에서 대부분의 식당에서 먹은 음식들은 모두 맛있었고 전반적으로 유럽의 음식들이 맛있다고 생각한다.

Polish Traditional Foods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