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오파트라의 무덤 발굴지 여행

2023. 12. 24. 18:35아프리카_Africa/이집트_Egypt

728x90
반응형

이집트를 여행하면서 느낀 것은 사막 어딜가나 땅을 파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이 장면은 마치 이집트가 사막 아래 비밀 지하세계를 건설하려는건가 하는 생각마저 들게 했다. 이집트인 개인 투어가이드가 고대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Cleopatra)’의 무덤 발굴을 하고 있다는 곳을 보여주기도 했다. 

 

클레오파트라 무덤 발굴
2022년 11월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타포시리스 마그나 사원 43 피트(약 13m)아래 암석층에서 조각된 터널이 발견되면서 클레오파트라 무덤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보도되었었다. 영국 데일리메일 등은 이 터널이 이 터널이 클레오파트라 무덤으로 이어지는 통로일 수 있으며 '기하학적 기적'으로 터널 높이 약 6피트(약 1.8m)로 4800피트(약 1.46km) 이상 길게 뻗어 있다며 그리스 사모스섬의 유팔리노 터널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고도의 교육을 받은 클레오파트라
클레오파트라는 여성에 대한 교육이 금지된 시대에 고도의 교육을 받는 특권을 가졌다.
클레오파트라는 모국어 그리스어를 사용했지만 이집트어, 아랍어, 시리아어 그리고 히브리어를 포함한 여러 다른 언어를 구사했다. 또한 법정을 자주 방문한 당대 학자들을 통해 어린 나이에 정치, 철학 및 과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터득할 수 있었다.

 

세계적 로맨스의 주인공 클레오파트라
안토니우스는 고대 로마 권력의 정점에 섰던 정치가이자 군인이었으나 클레오파트라와 사랑에 빠지면서 로마의 권력투장에서 밀려났다. 기원전 31년 ‘악티움 해전’에서 후일 로마 최초의 황제에 오른 옥타비아누스(Octavianus)에 패하고 이듬해 옥타비아누스의 포위망이 좁혀오면서 안토니우스가 칼로 자살하자 클레오파트라는 코브라가 가슴을 물게 하여 자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클레오파트라가 이집트의 왕좌를 되찾도록 도운 카이사르 © 역사 / Musée des beaux-arts de Lyon, Rama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