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옥스포드(Oxford) 여행기

2023. 8. 25. 00:13유럽_Europe/영국_United Kingdom

728x90
반응형

학구적인 도시 옥스포드(Oxford)는 런던에서 북서쪽으로 약 80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템스강의 상류인 아이시스강과 처웰강 사이에 위치한다. 옥스포드 대학교는 영국의 지도자들을 비롯해 많은 유명인사들을 배출했다. 윈저(Windsor)를 출발하여 옥스포드로 이동할때 우리는 일반 택시를 예약하였다.

크라이트 처치 칼리지(Christ Church College), 톰 타워(Tom Tower)

옥스포드대학교(University of Oxford)
옥스포드대학교(University of Oxford)의 설립연도에 대한 정확한 기록이 없으나 1096년부터 교육을 했던 기록이 남아 있으니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교육기관이다. 케임브리지대학교와 함께 '영국 교육의 양대 축'으로 세계적인 명문 대학교이다. 38개의 단과 대학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세계에서 가장 영예로운 장학금으로 인정받는 로즈 장학금(Rhodes Scholarship)을 수여해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다. 소설가 오스카 와일드,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미얀마의 아웅 산 수지, 영국 총리를 지낸 마가렛 대처, 토니 블레어,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등이 옥스포드 대학교 출신이다.


크라이스트 처치 칼리지(Christ Church College)
최고의 명문으로 알려진 크라이트 처치 칼리지(Christ Church College)는 1525년 주교이면서 총리였던 토마스 울시가 창설 계획을 세우고 1546년 핸리 8세가 설립하였다. 세인트 폴 대성당의 건축가 크리스토퍼 렌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저자 루이스 캐럴이 크라이스트 처치 출신이며 13명의 영국 총리가 여기서 배출되었다. 루이스 캐럴은 졸업 후 이 학교의 교수로 근무했다. 그레이트 홀의 벽면에는 역사적인 인물들의 초상화가 걸려있고 여기로부터 많은 이야기가 쏟아져 나온다.

교직원과 학생식당으로 이용되고 있는 그레이트 홀(Great Hall)

톰 타워(Tom Tower)
톰 타워(Tom Tower)는 크리스토퍼 렌에 의해 튜더 양식을 기반으로 완성되었으며 엄청난 무게의 탑 안의 종은 그레이트 톰(Great Tom)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교직원과 학생식당으로 이용되고 있는 그레이트 홀(Great Hall)은 ‘해리포트와 마법사의 돌’ 촬영지로 호그와트와 마법학교 식당 장면이 이 공간에서 촬영이 되었다.

크라이트 처치 칼리지(Christ Church College), 톰 타워(Tom Tower): 톰 타워 안의 종은 그 어마어마한 무게로 인해 그레이트 톰(Great Tom)으로 불려지고 있다. 오른편 건물에 세계적인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이 기거했다고 한다.

 

아쉬몰리안 박물관(Ashmolean Museum of Art and Archaeology)
아쉬몰리안 박물관은 옥스포드 대학교 부속으로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공립박물관이다. 1683년 엘리어스 애슈몰이 기증한 수집품을 바탕으로 개관하였으며 인류가 발전시켜온 문명을 보존하고, 학습하고, 공유하는 방식에 획기적 전기를 마련하였다고 한다. 2011년부터 이집트와 누비아 왕국의 유물을 소개하는 전시관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데 수많은 이집트 유물들을 보면서 마치 이집트에 관광을 온 듯한 착각이 들 정도였다. 박물관의 관람 평균 체류시간을 1-2시간으로 보고 있으나 우리는 거의 반나절 이상을 관람하였다.

A Grade II Listed Building in Oxford, Oxfordshire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