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버해협의 하얀 소녀들

2023. 11. 1. 22:51유럽_Europe/영국_United Kingdom

728x90
반응형

영국 남부 해안 도시의 도버해협(Straits of Dover)으로 가면 하얗게 빛나는 아름다운 일곱 자매(Seven Sisters) 들을 만날 수 있다. '세븐 시스터즈(Seven Sisters)'라고 불리는 이 일곱 자매들은 도버해협(Straits of Dover)의 잉글랜드 쪽 해안에 형성된 하얀절벽(백악절벽 白堊絶壁; White Cliffs of Dover)을 가르키는 것으로 너울거리는 하얀 곡선을 그리며 지평선 저 너머로 사라지는 그림은 너무나 아름다워 이를 '영국 남부 여행의 백미'라고 한다.

도버해협의 잉글랜드 쪽 해안에 형성된 하얀절벽(백악절벽 白堊絶壁; White Cliffs of Dover)

세븐시스터즈(Seven Sisters)

하얀 절벽의 실루엣을 구성하는 7개의 뚜렷한 언덕으로 인해 절벽은 "일곱 자매(Seven Sisters)"로 알려져 있다. 도버의 하얀절벽은 영국과 프랑스를 나누고 있는 도버해협(Straits of Dover)의 남쪽 입구에 하나의 요새처럼 우뚝 솟아 있다.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잉글랜드의 중요한 항구로 사용되는 켄트 도버의 동부에서 서부까지 걸쳐 있다. 또한 해안을 따라 16 km 를 뻗어 있다.

파도에 의해 침식작용을 겪고 있는 세븐시스터즈

새하얀 백악

세븐시스터즈의 높이는 350 피트(110 미터)로 우뚝 솟은 새하얀 백악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그 위에는 검은색 수석 노두가 악센트 역할을 해주어서 매우 특이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를 나누고 있는 도버해협(Straits of Dover)의 남쪽 입구

 

브리튼의 상징적 방어벽

세븐시스터즈는 영국해협의 가장 좁은 부분을 통해 유럽 대륙을 바라보고 있다. 이 부분을 통해 영국에 대한 대륙의 침입이 이루어져 왔기에, 이 하얀절벽은 브리튼의 상징적 방어벽으로서 의미를 지닌다. 또한 항공여행이 가능해지기 전에는 도버 횡단이 유럽 대륙과 브리튼을 이어주는 가장 주요한 통로였기에 세븐시스터즈는 영국 여행자들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구경하게 되는 곳이었다.

 

도버해협(the Straits of Dover)의 탄생
빙하기에 브리튼 섬(Britain: 잉글랜드·스코틀랜드·웨일스로 나뉨)은 유럽 대륙과 연결되어 있었다가 1만년 전 빙하기가 끝나고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대륙과 분리 되었다. 이때 도버해협이 생겨난다.

 

벨 타우트 등대(Belle Tout Lighthouse)

비치 헤드(Beachy Head)의 이 등대에 올라가기 위해 꽤 긴 거리를 걸어야 했다. 벨 타우트(Belle Tout)는 신석기 시대 조상과 로마 농업에서부터 파슨 다비(Parson Darby)의 용감한 행동과 최초의 임시 등대 건설을 이끈 "매드 잭(Mad Jack)" 풀러의 영향력에 이르기까지 매혹적인 역사를 갖고 있다. 이 등대는 1832년에 건설되어 1902년에 해체되었다. 이곳은 찻집이자 집이었으며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부분적으로 파괴되어 50년대에 재건되었다. BBC가 소유하고 촬영했으며 침식으로 인해 옮겨졌다. 

벨 타우트 등대(Belle Tout Lighthouse) (사진출처: http://www.belletout.co.uk)

백악기(白堊紀)
세븐 시스터즈(Seven Sisters)는 1억4500만년 전부터 7900만년 동안 형성된 것이라고 한다. 당시 번성했던 삼엽충 등이 바닷속의 막대한 이산화탄소와 칼슘을 결합했는데 이것이 하얀 석회암을 만들었고, 이 시기를 백악기(白堊紀)라고 부른다. 덕분에 당시 2500ppm이었던 이산화탄소 농도는 산업혁명 전까지 280ppm까지 낮아져 현재의 대기를 만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세븐 시스터즈에는 고농도의 이산화탄소가 압축돼 있다고 한다.

 

백악층
백악(Chalk) 층들은 영국, 프랑스, 북아일랜드 등을 포함하여 유럽의 여러 장소들에서 발견된다. 이 백악층은 심지어 중동에서 카자흐스탄까지 확장되어 있다. 또한 광대한 백악층들은 테네시, 네브라스카, 미시시피, 그리고 캔자스 주들을 포함하여 북아메리카 도처에서도 발견된다.

하얀 절벽 위에서 평화로이 풀을 뜯는 소떼들

백악층 형성
백악은 거의 대부분 탄산칼슘(calcium carbonate)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우 순수한 석회석 형태인 이 탄산칼슘은 유공충(foraminifera), 석회조류(calcareous algae), 코콜리스(coccoliths), 랍돌리스(rhabdoliths) 등을 포함하여 무수한 미세한 생물체들로 구성되어있다. 오늘날 이들 미세 생물체들이 죽고 나서, 그들의 칼슘이 풍부한 껍질들은 대양 바닥(자주 해수면 아래 거의 4.6~4.9km 까지)에 축적된다. 이들 껍질들은 오늘날 지구 표면의 1/4을 덮고 있다. 보고들에 의하면, 이들 껍질들은 10일 또는 그 이상에 걸쳐 대양바닥에 도달하며, 1천 년에 1.25~7.5cm 율로 쌓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조: 도버 해협의 백색 절벽 [한국창조과학회 자료실]

 

'도버해협 (Straits of Dover)'과 '세븐시스터즈 (Seven Sisters)'에 관련된 정보들을 나의 이전 글들에서 찾아볼 수 있다.
- 도버해협(Strait of Dover)은 어떻게 지구로 왔나? https://ai-ux.tistory.com/40

 

도버해협(Strait of Dover)은 어떻게 지구로 왔나?

나는 도버해협이 '전쟁의 신(A God of War)의 놀이터'였다고 상상의 나래를 펼쳐 본다. 영국의 역사에서 중요한 해전(sea battle)들이 도버해협에서 많이 일어났었기 때문이다. 대서양에 위치하고 있으

ai-ux.tistory.com

- 도버해협의 사라지는 하얀절벽 '세븐시스터즈(Seven Sisters)': https://ai-ux.tistory.com/34

 

도버해협의 사라지는 하얀절벽 '세븐시스터즈(Seven Sisters)'

이스트본(Eastbourne)에서 지인의 결혼식 참석 후 바로 근처에 '세븐시스터즈(Seven Sisters)'가 있다고 하여 우연히 찾아가게 되었다. 영국 잉글랜드 남부 해안에 백악질의 하얀 절벽이 광활하게 펼쳐

ai-ux.tistory.com

영화 '덩케르크(Dunkirk)'
도버는 유럽에서 영국으로 가는 가장 가까운 항구이자 관문이다. 영화 덩케르크에서 도버의 세븐시스터즈가 등장한다. 1940년 영국군 지도부가 여기 하얀 절벽 위에 세워진 도버성 지하 벙커에서 작전을 지휘하여 33만 8226명을 구출해 내었다. 덩케르크에서 독일군에게 포위되었다가 구출된 영국군의 눈에 들어온 하얗게 빛나는 세븐시스터즈는 구원의 천사와도 같았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