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메리카의 '아테네(Athens)' 보고타(Bogotá)

2023. 9. 30. 10:17아메리카_Americas/콜롬비아_Colombia

728x90
반응형

보고타(Bogotá)는 안데스 산맥의 고원분지에 위치해 있는 콜롬비아의 가장 큰 도시이자 수도이며 쿤디나마르카 주의 주도이기도 하다. 공식명칭은 보고타 수도구역(Bogotá D.C., Distrito Capital)이며, 1991년부터 2000년까지 산타페데보고타(Santa Fe de Bogotá)라고 했다. 보고타는 '볼리비아 라파스'와 '에콰도르 키토' 다음으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대도시인데 고도는 해발 2640m이다. 지리적으로 안데스 산맥의 고원 지형에 속하기에 '쿤디나마르카와 보야카의 고원(Altiplano Cundiboyacense)'이라고도 한다.

 

'남아메리카의 아테네(Athens)' 보고타

보고타에는 대학교와 도서관들이 많아 '남아메리카의 아테네'라고 불린다. 에스파냐의 옛 건축물이 많이 남아 있고 비옥한 농업지대 중심에 위치하여 농산물이 풍부하고 섬유, 유리, 담배 등의 공업이 발달되어 있다. 콜롬비아 커피가 세계적으로 수출되니 특산물이다.

 

카르멜산 성모교회 (Church of Our Lady of Mount Carmel)

보고타 카르멜산 성모교푀(Church of Our Lady of Mount Carmel, Iglesia de Nuestra Señora del Carmen)는 1879년에 설립된 푸에르토리코 하티요에 있는 교회이며 Pedro A. Beibal이 디자인하였다. 이 교회는 1984년에 국가 사적지로 등재되었다. 스타일은 비잔틴과 무어의 영향을 받은 고딕 양식의 피렌체이고 내부는 매우 아름답다.

카르멜산 성모교회

지파키라 소금광산(Zipaquira Salt Mine)과 소금성당(Salt Cathedral)

보고타(Bogotá)에서 49km 떨어진 지피키라(Zipaquira) 마을 지역에 '소금광산(Salt Mine)'이 있고 그 지하 120m 아래에 아름다운 '소금성당(Zipaquira Salt Cathedral, Catedral de Sal)'이 있다. 이 소금광산은 원래 바다였던 곳이 지각변동으로 육지가 되면서 소금광맥이 만들어졌고 400여년 동안 암염채굴을 했던 곳이다. 보고타의 소금광산(Zipaquira Salt Mine)'과 '소금성당(Zipaquira Salt Cathedral, Catedral de Sal)'에 관한 자세한 글과 관련된 사진들은 나의 이전글에서 읽을 수 있다.

지하세계에서 소금으로 만들어진 '소금성당(Salt Cathedra)': https://ai-ux.tistory.com/62

 

7억년전 소금으로 만들어진 지하세계의 '소금성당(Salt Cathedral)'

하얀소금으로 만들어진 지하세계가 콜롬비아의 수도 보고타(Bogotá) 부근에서 발견되었다. 이곳은 약 7억년 전에는 태평양 바다 속이었다가 해저가 융기해 소금으로 이루어진 지하세계를 만들어

ai-ux.tistory.com

엘도라도의 전설, 보고타 황금박물관(Museo del Oro)

황금에 얽힌 엘도라도의 전설을 구경할 수 있는 박물관으로 3만 4천 점이 넘는 금세공품들, 2만여 개 이상의 돌, 도자기, 보석 등으로 만들어진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황금빛이 나는 사람

엘도라도(EL Dorado)는 '황금빛이 나는 사람'이라는 뜻인데 남미대륙 국경이 생기기 전, 황금을 몸에 바른 사람과 황금의 제국이 있다는 전설이 퍼지면서 사람들이 황금을 쫒아 콜롬비아 지역으로 왔다는 얘기다. 그러면서 엘도라도 단어의 의미가 부의 상징이 된 것이다. 부고타 부근에 구아따비따(Guatavita) 호수가 있는데 과거 원주민 무이스까(Muisca) 족에서 새 족장이 황금가루를 몸에 바르고 즉위식을 거행하면서 뗏목에 금을 비롯한 각종 보석들을 호수에 던지면서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의식으로 마무리를 했다고 한다. 엘도라도 전설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나의 이전 글 '엘도라도(El Dorado)를 발견한 황금돼지'에서 볼 수 있다.

엘도라도(El Dorado)를 발견한 황금돼지: https://ai-ux.tistory.com/64

 

엘도라도(El Dorado)를 발견한 황금돼지

엘도라도(El Dorado)는 '황금향(Gold)'과 '이상적인 낙원'이라는 뜻을 동시에 갖고 있으며 남미에 존재했다고 전해오는 '황금이 넘쳐난다는 황금향'에 대한 전설이다. 대항해 시대 (the Age of Exploration)

ai-ux.tistory.com

몬세라테 언덕(Monserrate)

에어리얼 트램(aerial tram)이나 케이블카를 타고 보고타 도시 중심을 굽어보고 있는 해발 3,162m의 몬세라테 언덕 정상으로 갈 수 있다. 수백 개의 계단을 걸어서 올라갈 수 있으나 고산병 증세를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 이 언덕 정상에서 성당과 성지를 구경할 수 있다. 레스토랑에서 식사하거나 카페에서 쉬면서 저녁 노을에 물드는 보고타의 모습은 경이롭다. 몬테라테 성당은 스페인에서 들어온 '검은 마리아 상'을 기념하는 성당으로 스페인이 식민지배 당시에 이 지역 주민들에게 위로를 주었고 지금도 이 성모 마리아에게 소원을 빌러 주말이면 2~3만명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 

Looking down the teleferico to Bogota from Monserrate

보고타 도시탐방

보고타 시내 투어를 하면서 콜롬비아 보고타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기회를 가졌다.

보고타

 

 

728x90
반응형
LIST